연일 매서운 한파와 초미세먼지로 뒤덮이는 날이 이어져 움츠러들기 쉬운 계절이다.

겨울방학을 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다양한 오감자극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양평 근교 나들이 장소를 골라봤다.

특별한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있거나 다가오는 설 연휴에 어디를 갈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겨울의 매력을 느끼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한다.

 

◇이천 돼지박물관 ‘돼지보러오면돼지’

올해는 기해년(己亥年)이다. 동양철학에서는 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요소를 오행(五行)이라고 한다. 오행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말한다. 기해년(己亥年)의 기(己)는 흙(土)의 기운을 뜻하고 토를 나타내는 색깔은 노란색이므로 올해는 ‘황금돼지’해라 불린다. 복과 재물을 가져다준다는 돼지와 황금은 잘 어울려 행복한 일이 가득할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경기도 이천시의 ‘돼지보러오면돼지’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듬뿍 받을 수 있는 돼지박물관이다. 한국관광공사 추천 1월 가볼만한 곳으로 선정된 ‘돼지보러오면돼지’는 돼지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박물관이라 하면 정적인 분위기를 떠올리기 쉽지만 이곳은 돼지를 주제로 한 흥미로운 문화공간에 더 가깝다. 돼지박물관, 문화·홍보관, 공연장, 소시지 체험장, 카페와 식당, 치유정원 등으로 구성됐다.

박물관에는 돼지 인공수정사 이종영 촌장이 전 세계 23개국에서 20년간 수집한 돼지 인형과 미술품 1300여 점이 전시돼 있다. 문화홍보관에는 돼지 관련 정보가 가득하다. 인간과 함께한 돼지의 역사와 의미, 고사 지낼 때 돼지머리를 올리는 이유와 돼지저금통의 유래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돼지 이야기를 자세히 소개한다.

돼지 공연과 소시지 만들기 체험은 하루 4회씩 진행한다. 돼지 공연은 때랭이, 봉자, 까미, 라이언 등 미니돼지 5~6마리가 볼링핀 쓰러뜨리기, 허들 넘기 등 신통방통한 돼지공연 재주를 보인다.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돼지 라이언이 뽑아주는 복권 추첨이다. 숫자 6개를 뽑아서 알려주는데, 관객들은 이 숫자를 메모했다가 복권을 구매한다.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돼지고기 뒷다리 살에 녹말과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육류 95% 이상의 건강한 소시지 만들기 체험도 진행된다.

주소: 경기도 이천시 율면 임오산로 372번길 129-7

문의: ☎ 031-641-7540

 

◇두물머리 인생이야기 ‘겨울 여행’

지난해 10월 진행된 두물머리 인생이야기 ‘한복여행’과 ‘인문학 강연’에 이어 ‘겨울여행’이 진행된다.

두물머리 인생이야기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두물머리에서 사람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2018 문화체육관광부 생태테마관광 공모사업’에 선정돼 양평군이 기획‧개발했고, 모든 프로그램에는 인문학·생태여행 지도사가 동행해 진행한다.

‘겨울여행’은 초등학생 가족이 두물머리를 산책하면서 버드나무숲의 비밀, 나루터의 옛 이야기 등 두물머리 역사와 생태에 대해 지도사의 재밌는 설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두물머리에 서식하는 겨울철새들을 관찰하고 실내 슬라이드 영상 교육도 진행한다.

겨울 강가 풍경이 담긴 인생 사진 촬영과 재생과 치유의 의미가 담겨있는 버드나무 잎으로 만드는 버들펜 만들기 체험도 준비돼있다.

일시: 1월30일(1회차: 오전10시~오후1시, 2회차: 오후2~5시)

인원: 초등학생 어린이 가족 선착순 7팀

온라인 신청 : https://goo.gl/forms/eHCPoOoyX0qjVQ113

주소: 양서면 두물머리길 107-22

문의: ☎ 010-8261-0729

 

◇숲에서 펼쳐지는 3D라이팅 쇼 ‘소나타 오브 라이트(Sonata of light)’

색다른 경험을 원한다면 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의 3D라이팅 쇼 ‘소나타 오브 라이트(Sonata of light)’을 추천한다.

오크밸리 힐링 명소로 손꼽히는 산책로 ‘숨길’이 밤이 되면 숲의 나무와 돌, 모래까지 모든 자연을 배경으로 삼아 3D 라이팅 쇼를 펼친다. 국내 최초 숲 연계 ‘3D 맵핑(mapping·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모델을 사실적으로 보이기 위해 2차원의 이미지를 3차원의 굴곡이 있는 표면 위로 옮겨 표현하는 것)’ 콘텐츠 도입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미디어 아트 거장 김광태 감독이 직접 지휘해 더욱 기대를 모은다.

‘소나타 오브 라이트(Sonata of light)’는 편도 1.4㎞에 이르는 숲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야간 멀티미디어 콘텐츠다. 5개 구간마다 색다른 콘셉트의 미디어 아트가 펼쳐진다.

입장 시 제공되는 하얀색 우비를 입으면 옷이 꽃빛으로 물드는 신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올겨울 SNS에 ‘인생샷’을 올리고 싶다면 오크밸리 ‘소나타 오브 라이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디즈니, 마블, 겨울왕국 등 유명 캐릭터 인형‧피규어‧방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와 총 3구역에서 즐길 수 있는 실내 VR체험존 등이 준비돼있다. 오후 6시부터 시작되며, 10시에 입장 마감한다.

일찍 도착해서 오크밸리 내 ‘뮤지엄 산’도 방문해보자. 뮤지엄 산은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지은 전원풍 뮤지엄이다. 무려 8년에 걸쳐 지었다. 빛과 물의 조화를 고려해 파주석으로 꾸민 외관이 눈길을 끈다.

본관은 크게 페이퍼갤러리와 청조갤러리로 나뉜다. 페이퍼갤러리는 제지회사 한솔그룹의 한솔종이박물관을 확장한 것이다. 국보 제277호인 초조본 대방광불화엄경 주본 36권 등의 문화재를 관람할 수 있다.

판화공방도 흥미롭다. 판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고, 준비된 엽서에 내용을 적어 보내면 원하는 주소로 발송해준다.

주소: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 1길 66

문의: ☎ 033-730-3981

 

◇실내스포츠 테마파크 ‘악티바’

초미세먼지로 야외 활동이 꺼려진다면 실내스포츠 체험관 악티바에 주목해보자.

‘악티바(ACTIVAR)’는 스페인어로 ‘활발하게 하다’, ‘기운 나게 하다’는 의미다.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에 위치한 복합 스포츠 테마파크 팀업캠퍼스 내 ‘악티바’는 외부 날씨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실내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실내에서 스크린 야구, 스크린 축구, 낚시, 양궁, FPS, 컬링, VR등 21종의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스크린 체험 시설뿐만 아니라 트램펄린, 샌드플레이장도 있어 야외보다 더욱 신나고 다양하게 놀 수 있다.

멀티플렉스 건물 2층에 약 600평 규모로 조성됐다. 스크린, AR/VR, 어드벤처 스포츠 체험 외에도 스포츠중계아나운서체험‧레크리에이션‧체력증진교실 등의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경기도민은 20%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주소: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경충대로 729

문의: ☎ 031-763-4114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