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납품 비리로 이미지 실추… “언론보도 때문”

진상조사기구 구성… 정치적 공세라며 일축

농업인단체 들러리 세운 부적절한 처사 논란

공사발전 위한 시민토론회… “참여 검토하겠다”

황순창 양평공사 사장이 지난 14일 양평군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양평공사·친환경농업인 단체 공동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정당과 시민단체의 양평공사 특별감사 요구에 대응한 기자회견에 친환경농업인단체를 앞세운 것을 두고 세를 과시한 정치적 대응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들 단체들은 과거에도 군의회에 참석해 양평공사 출자 결정을 압박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양평공사는 친환경농업인단체(양평군친환경농업인연합회, 양평출하회, 한국농업경영인 양평군연합회, 양평군 여성농업인연합회, 양평군 이모작연구회)와 공동으로 지난 14일 양평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순창 공사사장은 최근 논란이 된 채용·납품 비리의 전면적 실태조사와 특별감사 요구에 대해 악의적인 언론보도로 이미지가 실추돼 친환경농산물 거래 중단 등이 우려된다고 정치공세를 걱정했지만 농업인단체를 내세운 기자회견으로 오히려 정치적 대응이라는 빈축을 샀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12일 열린 ‘양평공사 비리 특별감사 촉구 정당·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에 대한 대응으로 열렸다. 정의당,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등 정당들과 양평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양평유통사업단의 적자 해소와 경영합리화를 명목으로 지난 2008년 양평공사가 출범했지만 해마다 수십억의 예산을 투입하고도 여전히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며 “퇴직공무원들을 주요 요직에 앉히는 낙하산 인사가 공공연하게 이루어지는 것은 물론 지난해 8월 행정자치부 감사과정에서 드러났듯이 친인척 채용 비리와 납품비리까지 양평공사는 말 그대로 군민의 혈세인 군 예산을 좀 먹는 하마가 되어 곪을 대로 곪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채용, 인사, 납품 비리 등에 대한 특별감사 ▲전문가와 정당, 시민단체 및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진상조사기구 구성 ▲군민감사청구 ▲지방선거 출마하는 군수, 군의원 후보자의 입장 표명 등을 요구했다.

황 사장은 “일부 정당 및 단체에서 ‘양평공사 비리에 대한 특별감사 촉구’라는 내용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어 마치 양평공사가 비리의 온상인 양 군민들의 눈과 귀를 흐리고 있다”며 준비한 성명서를 낭독했다.

▲특별감사 실시 요구에는 “2017년 10월31일 인사위원회를 개최해 행안부 처분 요구 기준에 의거 해당 관련자 3명에 대해서 경징계(견책, 감봉)처리를 했다”며 “직무교육과 업무연찬을 강화하고 지도감독을 철저히 할 것이며, 비위사실 발생 시 엄중 문책하겠다”고 밝혔다.

▲진상조사기구 구성 요구에는 공사의 친환경유통실적과 최근 영업이익을 나열한 뒤 “최근 일부 정당과 시민단체, 지역 언론에서 공사의 긍정적인 측면은 철저히 배제하고 각종 성명서, 언론보도를 활용, 호도를 해 각 거래처로부터 양평공사가 취급하는 친환경농산물 거래 중단 등의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며 “만약 거래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친환경농업인과 국민들의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평공사의 밀실경영, 방만 경영으로 인한 비리조사 요구에는 “행안부 경영평가에서 ‘다’등급을 받아 농축산물 유통 그룹 내에서 타 공사대비 최상위 점수를 받았고, 지방공기업 경영정보 제공시스템 ‘클린아이’를 통해 누구나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일축했다.

또 “최근 일부 정당 및 시민단체에서 6·13동시 지방선거와 관련해 양평공사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다”며 “양평공사는 더 이상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도 안 되고 이용되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일보, 좋은양평, 일요신문 등 기자들의 질의, 응답이 이어졌다. 공사가 농업인단체를 앞세워 정치적 이슈에 대응하는 것의 부적절함, 신뢰구축을 위한 특단의 조치, 비리가 일부의 문제인지 등을 물었지만 원칙적인 답변에 그쳤다. 다음은 주요 질의·응답 내용이다.

◇조사기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이냐… “양평군에서 추인되는 대로 받겠다.”

◇군수선거 임박해 김선교 군수의 평가 작업은 선거공학상 지극히 당연한 수순이다. 공사가 정치적 이슈에 맞대응하는 게 적절한가… “선거 임박해서 나오니까 농산물유통에 피해를 입을까봐 해명 차원이다.”

◇공사사장이 성명서 발표하고 친환경농업인 단체가 배석하는 모습이 정치적 세를 과시하는 것처럼 보일 우려도 있다. 경영단체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으면 한다… “정치적 의도 아니고 친환경농산물 판매 대책 차원에서 나왔다.”

◇팩트는 하나인데 지방공사나 군의회에서 발표하는 수치가 달라 군민 입장에서 혼란스럽다. 공사의 신뢰 구축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있는가… “관외에서 신뢰받고 있다. 농산물 팔아서 부채 갚기 힘들다. 환경기초시설, 관광시설, 체육시설 운영 등 체질개선을 통해 경영 정상화하겠다.”

◇인사, 납품비리 견책했다는데 사과부터 하고 나머지 설명해야하는 것 아니냐. 비리가 (공사)일부 문제인가. 50억 대출 부분은 해명 안 하나… “사과 말씀 드린다. 대출 관련 의회 승인받도록 돼 있지만 이번 대출은 지역상생기금으로 보증채무 발생하지 않아 군의회 보고 안 했다. 양평군과 경기도를 통해 승인돼서 진행된 사항이다. 행안부 지적 사항은 기업을 운영하다보니 잘잘못 있다. 앞으로 그런 일은 절대로 없도록 하겠다.”

◇시민단체에서 양평공사 장기 발전과 관련한 토론이나 포럼 등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참여할 의사 있나… “검토해보겠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