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횟수 1·3주 토·일→3주 토·일 감축
“지역민 셀러 비중 25% 수준까지 확대”

 

지역주민과 소통부재로 갈등을 겪은 서종면 문호리 리버마켓(본지 4월27일 1면 보도)이 운영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장터 개장횟수를 줄여 교통체증 등의 민원을 해소하고, 지역민의 셀러(seller·판매자) 참여 비중을 높이기로 하는 등 체질개선을 꾀하고 있다.

지난 20일 서종면에 따르면 문호리 리버마켓은 종전 첫째·셋째 주 토·일요일 4번 열던 장터를 셋째 주 토·일요일 2번으로 축소했다. 또 판매부스 130여개 가운데 30개 정도를 농산물 등을 판매하는 서종면민에 할당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불법 논란이 일었던 시설물들도 철거됐다. 리버마켓 홍보용 대형 펼침막을 세워두는 두 나무 기둥과 화장실은 하천부지 점용허가를 받지 않은 시설물로 지목돼 왔다.

2014년 4월 개장한 리버마켓은 올 들어 이장협의회 등 면내 기관·단체 회원과 문호리 주변 상인들을 중심으로 극심한 반감과 성토의 대상이 됐다. 주말 극심한 교통체증에다 주변 상인들의 반발, 마켓 운영자와 주민 간 소통 부재 등으로 비롯된 불만이 한꺼번에 폭발했다.

또 리버마켓에서 영업신고 없이 식음료 등을 판매한 셀러 10여명이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철퇴를 맞고, 전 면장이 하천법 위반 혐의로 피의자 조사를 받기까지 했다. 리버마켓이 개장 3년 만에 존폐기로에 내몰리는 등 문제가 확산되자 현 서종면장이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리버마켓 운영자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주관해 열었다.

심준보 면장은 지난 5월4일 긴급대책회의에서 차량의 마켓 진출입 방식 개선과 체육공원 등 주차장 활용, 셔틀버스 운행 등의 교통체증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또 지역민의 셀러 참여 비율 확대와 하천부지 불법시설물 철거, 마켓 수익금 일부의 지역사회 기부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