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직무태만‧금품수수 많아

양평군 공무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비위행위는 음주운전이었고, 직무태만과 금품‧향응 수수가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청렴도 4등급을 기록하고도 올해 들어 연일 공무원 비리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주민들의 비난은 물론 자성의 목소리도 높다.

지난해 청렴도 4등급에 겨우 턱걸이 한 양평군 공무원들이 올해 들어 경찰과 검찰의 조사가 이어지고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군 공무원들의 최근 5년간 비위와 이에 따른 징계현황을 살펴봤다.

군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3~2016년 공무원 비위 행위에 대한 징계 건수가 42건에 달한다. 올해 4월25일 현재, 상반기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벌써 6건의 징계가 나왔다.

징계 유형을 보면 중징계인 파면‧해임‧정직은 8건에 그쳤고, 경징계는 4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공무원의 비위 유형을 살펴보면 음주운전이 18건으로 가장 많았고, 직무태만‧회계질서문란 12건, 금품‧향응수수 8건 등의 순이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발표하는 공직자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 양평군은 7.07점을 받아 4등급을 받았다. 최하위 5등급(7.0점 이하)에 불과 0.07점 차이였다. 군은 2014년 5등급, 2015년 3등급 등 전반적으로 낮은 청렴도를 기록하고 있다.

청렴도는 측정 대상기관의 부패경험과 부패인식에 대해서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 소속 직원, 전문가 등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와 부패사건 발생현황 점수를 종합해 도출한다. 군의 지난해 내부평가는 7.53점, 외부평가는 7.44점을 기록했다. 이는 주민들은 물론 직원 스스로도 문제가 크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공무원들은 ▲잦은 인사이동에 의한 업무 미숙지(직무태만‧회계질서문란) ▲성과금 공동 분배 등 잘못된 관행 ▲지역 출신 공무원의 혈연‧학연‧지연에 따른 사업 추진 등을 주요 문제로 거론하고 있다. 지난해 말 생태허가과는 출장비를 걷어 회식비로 사용한 것이 경기도 감사에 적발되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예전부터 내려오던 관행이 여전히 고쳐지지 않고 있는데, 신규 직원들 입장에서는 이런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며 “전체 직원의 청렴도 교육보다는 조직문화 개선 방안 등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하고, 고위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