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시론> 용은성 편집국장

양평군이 민간사업자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하려고 하는 양근리 공설공동묘지 정비사업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간자본 30억원을 선 투입해 사업을 완료하면 군이 공유재산인 토지를 사업에 투입된 비용만큼 변제해주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을 놓고 의혹의 눈초리가 쏟아지고 있다.

일부 군의원들과 주민들이 우려하는 바는 이렇다. 읍내 도심에 위치한데다 이미 만장인 공동묘지 정비사업 취지 자체를 반대하는 군의원은 아무도 없다. 다만, 사업부지 주변 땅 시세가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상황에서 군이 활용가치가 높은 군유지를 아무렇지도 않게 민간에 떼어주는 사업 방식을 굳이 하려는 의도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또 하나, 묘지정비사업을 군이 직접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든다. 해당 공동묘지는 1420기 가운데 이장 절차가 까다롭지 않은 무연묘(1100기)가 대부분이다. 유연묘 320기에 대한 이장 작업 절차가 문제라면 군이 이 부분만 따로 떼어 위탁사업자에게 맡겨 시행할 수 있다. 이것도 아니라면 묘지정비사업을 양평공사가 수행하는 방식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군의 이 같은 공동묘지 정비사업 추진계획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그런 누워서 떡 먹는 손쉬운 사업제안이라면 차라리 내가 하겠다’고 나서는 상황이다. 군이 추정한 사업비 30억원의 3분1만 투입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는 이도 있다.

군은 이런 의혹의 시선들을 일축하고 있다. “2000년 초부터 추진하던 사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민간사업자의 제안이 들어와 군의회에 설명한 것일 뿐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그렇다고 10년이 훨씬 넘도록 정체된 공동묘지 정비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군의 입장에서 “의회가 정 반대하면 사업을 안 하면 그만”이라고 손쉽게 정리하는 것도 어쩐지 사리(事理)에 맞지 않다.

물론 그럴 리야 없겠지만, 한쪽에서는 군이 공동묘지 정비사업을 명분으로 이상한 거래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사업자가 소위 남는 장사를 한다면 개발사업에 대한 특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고, 그에 대한 대가가 없을 리 만무하다.

군의 이상한 공동묘지 정비사업 추진계획을 지난 2월 사업 승인이 난 양근리 아파트 건설사업과 비교해 이야기하는 이들이 많다. 알 만한 사람은 다 아는 얘기다. 양평읍 양근리에 1670세대를 분양하는 양평 최대 규모의 아파트 사업 승인에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시행사 측은 당시 곧바로 착공한다고 발표했지만 공사는 현재 진행되지 않고 있다. 설계변경과 시공사 선정 문제 등으로 착공이 늦춰지고 있을 뿐 사업은 계속 진행 중이라는 게 시행사 쪽의 설명이다. 늦어도 10월경 사업에 착수할 것이라던 아파트는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어쨌든 아파트 건설사업 시행을 대행해주던 쪽은 사업 승인이 완료되자 몇 십억 원을 챙겼고, 이 돈의 일부가 누구누구에게 얼마가 갔느니 하는 말들이 무성하다. 향후 몇 백억 원의 가치가 있는 군유지를 손쉽게 민간 사업자에게 넘겨주려는 공동묘지 정비사업은 그래서 이래저래 말들이 많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