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미래비전 없이 갈팡질팡… 예산만 낭비

양평군이 지난 19일 양평물맑은시장 보행로에 설치한 대리석을 3일 만에 철거했다. 보행자환경개선과 양평시장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던 군은 결국 시장상인들과의 마찰, 혈세 낭비, 졸속행정이라는 결과만 낳았다.

군이 불법주정차를 막기위해 설치했던 대리석을 3일 만에 철거했다. 군의 대표적인 예산낭비, 졸속행정으로 비난받고 있다.

양평군은 지난 19일 새벽 상인들과 합의 없이 양평물맑은시장 보행로에 길이 1m 크기의 대리석 의자 96개를 설치했다. 군에 따르면 이 대리석은 개당 40만원으로, 총 4000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었다. 이 예산은 보행환경 개선사업에 사용한 20억원(국비 10억원, 군비 10억원) 중 남았던 예산을 활용했다.

하지만 시장상인들은 대리석 의자가 설치되자 곧바로 반발하고 나섰다. 상인들에 따르면 군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상인들의 동의를 구하지도 않았고, 일방통행 시행 후 매출이 반토막 난 상태에서 석재장애물의 설치는 영업에 큰 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이에 상인들은 지난 21일 군 건설과, 교통과, 읍면 공무원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고 대리석의 조속한 철거를 요구했다. 상인들은 “시장을 찾는 고객은 걸어서도 오지만 차량을 이용하는 분들도 많은데 군의 이번 조치는 차량을 이용한 쇼핑을 하지 말라는 얘기”라며 “석재장애물을 즉각 철거하고 일방통행도 이전으로 되돌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군은 간담회 다음 날인 22일, 대리석 설치 3일 만에 석재장애물을 철거했다. 군 관계자는 “CCTV와 단속반을 통해 시장 내 불법주정차 단속을 하기로 했다”며 “철거한 대리석은 차후 다른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을 본 한 주민은 “군의 어이없는 이번 행태는 결국 양평시장에 대한 명확한 비전이 없기에 발생한 사건”이라며 “주민과 소통을 소홀히 여긴다면 어떤 사업이라도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