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사태 도의적 책임… 친환경브랜드 확립은 큰 성과”
공사문제 관련 끝장토론도 제안

양평공사를 설립하고 11년 임기 동안 공사사태의 최종 책임자였던 김선교 전 군수(현 자유한국당 여주양평 지역위원장, 사진)가 “양평공사는 계속 유지해야 한다. 정동균 군수의 공단전환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최근 핵심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공사사태에 대해 “분명히 도의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공사로 인해 양평은 친환경이라는 브랜드를 확고히 했다. 이것을 지금 포기하자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이 점을 이해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김 전 군수는 지난 12일 강상면 한 커피숍에서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현 공사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매년 대중교통 지원금으로 20억원이 넘게 사용된다. 친환경농업을 위해 그 정도 사용하는 것도 같은 맥락, 공공성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한다. 공기업이라는 것이 그런 일을 하기위해 만든 것 아닌가”라며 공공성을 추구하는 공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김 전 군수는 이어서 “유통전문가를 사장에 앉혔더니 대형사기를 당했다. 현재 200억원 부채는 그 사기사건 때문이지 유통사업의 적자 때문이 아니다. 그런데 유통사업이 공사 부채의 원인인냥 민간에 넘긴다고 한다. ‘친환경농산물 양평’의 브랜드 가치를 존속하려면 공사에서 계속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평군이 유통사업의 민간 이전을 결정한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지속적인 분식회계에 대해 김 전 군수는 “군수 시설 토지를 감정평가 해 가격을 올려 은행대출을 받겠다는 보고는 받았다. 하지만 이것이 분식회계로 연결될 줄은 생각도 못했다. 군수가 공사 문제를 하나부터 열까지 지시할 수는 없다”고 해명했다.

김 전 군수는 끝으로 “현재 주민들이나 정 군수가 공사에 대해 잘못 이해하는 부분이 있다. 친환경농업이라는 공공성, 양평의 브랜드 가치를 생각해야 한다. 끝장토론을 해서라도 이런 부분을 설득하고 싶다”며 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