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규정에 없는 이사회 만든 양평FC, 독단운영 도 넘어”

기사승인 2019.09.06  09:45:44

공유
default_news_ad2

- 전지훈련 위약금, 후원금에서 지급
체육회 “여러 지적했지만 요지부동”

급작스런 전지훈련 취소로 630만원의 위약금을 물게 된 양평FC의 독단적인 운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양평FC의 상급 기관인 양평군체육회에서 여러 차례 제동을 걸었지만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본지는 지난 8월16일자(349호) 신문에 전지훈련 출발 당일 오전 김남수 양평FC 단장이 긴급이사회의를 소집해 훈련을 취소했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현 양평FC의 내부갈등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 이 기사는 현재 조회수 4075건, 댓글 32건을 기록하는 등 주민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하반기 들어 2연승을 올리며 리그 5위에 오른 양평FC(오른쪽). 하지만 구단 내부는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이에 본지는 추가 취재에 나섰고, 몇 가지 문제를 확인했다. 체육계 관계자들의 양평FC에 대한 공통된 문제의식은 단장 중심의 독단적 운영이었다. 규정에도 없는 이사회를 만들어 상급기관인 체육회의 권고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이번 전지훈련 취소사태다. 훈련 취소로 인한 위약금은 애초 업체가 요구한 1700만원에서 630만원으로 대폭 줄었는데, 이에 대해 해당 업체는 “처음 계산상 착오가 있어 1700만원을 요구했다가, 일부 선수가 훈련을 다녀가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많이 낮춰 요구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 위약금을 양평FC 후원금에서 지급했다는 점이다. 김남수 단장은 “구단 후원금은 선수들 훈련 등 지원에 사용할 수 있고, 이번 경우에도 가능하다고 판단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김 단장의 주장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전지훈련 중단을 결정한 것이 선수단 훈련을 지원한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김 단장은 차량 운전을 겸하고 있는 코치가 운행을 거부했다고 이사회에 거짓보고를 한 의혹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 김 단장은 “답변하지 않겠다”고만 했다.

체육회 관계자는 “단장의 판단으로 선수단에 피해를 주는 일이 발생했다. 그에 따라 생긴 위약금을 후원금에서 지출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을 구단에 전했지만 그대로 집행했다”고 답했다.

이번 사태에서 보인 더 큰 문제는 구단의 이사회 운영이다. 양평FC 운영규정에 따르면 제6조(이사 위촉 및 활동단장)에서 단장은 10~15명의 이사를 위촉할 수 있다. 그리고 이사는 ‘선수 단원에 사기진작과 구단의 홍보 및 경기력 향상에 노력한다’라고 그 활동을 규정했다.

즉, 이사회의 자체도 없고, 회의를 소집해 구단 운영 전반을 결정할 권한도 없다는 것이다.

다만, 운영규정 제3조에는 ‘단장은 선수단의 사기진작과 홍보 및 경기운영의 효율적인 협조를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체육회 관계자는 “체육회 부회장을 포함한 체육회 및 구단 관계자들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 구단에도 이런 내용을 전하고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했지만 규정에도 없는 이사회를 하고 있다. 이는 명백히 규정위반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단장은 “단장은 구단주인 군수로부터 업무를 위임받은 사람이고, 운영위원회(이사회)도 구성할 수 있다. 이는 단장의 권한”이라고 주장했다.

구단 운영규정상 운영위원회를 어떻게 구성한다는 내용은 없다. 그런데 규정 20조에는 규정에서 정하지 않는 내용은 체육회 규정 등을 준용토록 했기에 김 단장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양평FC 한 관계자는 “양평FC의 독단적인 운영은 분명히 큰 문제다. 현재 구단이 K3리그 5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성적을 내고 있는데 왜 단장이 현 감독을 문제 삼는지 모르겠다”며 “4년 차인 구단이 정체되고 있는 것은 자질이 없는 단장의 독단적인 운영과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구단 사무국장의 책임도 커 보인다”고 한탄했다.

황영철 기자 hpd@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34
전체보기
  • 후원금을 멋대로 2019-09-20 18:38:52

    안하무인 무 능력 단장 김남수는 책임을 통감하고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물러나시요.
    기본 마인드가 안된듯.기본도 의지도 없는 단장 우리 군민은 필요없다.삭제

    • 연대책임 2019-09-17 17:16:04

      기사내용은 무조건 단장님이 100% 잘못한것 같읍니다.
      그런데 최소한 상위 기관이라는 체육회에선 fc 단장이 독단적이라는 성향을
      이미 충분히 알고 있었을텐데 일이 이 지경 되도록 방치 한건 아닐까요?
      fc단장을 망신 주려구요
      마치 단장님이 fc 감독을 맘에 드는 사람으로 바꾸려 햇던것처럼
      체육회에서도 fc 단장을 망신주고 체육회에서 맘에 드는 인물로 바꾸려구요.
      일이 터지기전에 미연에 방지하고 차단하는일을 하는곳이 상위 기관인것 아닌가요
      일이 터진다음 망신이나 주고 하는곳이 상위기관은 아닐것입니다.
      일방 줄기는것 같아서요.삭제

      • 후원금은 개인의 돈? 2019-09-17 01:43:27

        후원금은 아이들 맛난거 몸 보신 시키고 훈련환경 이나 지원 등에 쓰는것 아닌가요?
        어찌하여 위약금으로 멋대로 쓰는지요?
        상위 기관인 체육회에서 안된다 했는데도 무슨 배짱으로 했는지 자기가 군수인줄 아나봅니다.
        상식선에 어굿나는 생각으로 구단 운영은 안됩니다.기본 원칙만 잘 지켜도 문제는 없겠구만..
        기본도 안되는 단장이라면 스스로 물러나는게 도리라봅니다. 체육회나 군에서 조치를 하던가.눈치보지 말고 잘못된건 바로바로 시정해야죠.뭐 하자는 겁니까?삭제

        • 양사랑 보시오 2019-09-16 08:28:58

          잘 알고 글을 쓰시오 단장 부단장 운영위원(그들이 말하는 이사들) 사무국장 이들의 횡포에 양평군 전체가 망신이요
          후원금 막쓰는 것은 횡령이요 횡령은 형사건 인데 군에서는 외 조치를 안취하는지 알수가 없구려 이건 체육회와 문화체육과는 근무태만 이요 빨리 감사해서 문제 있는 것들은 뿌리 뽑읍시다 민선7기는 도데체 소통을 내세우는데 외
          소통이 안되는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소 가장 위에 있는 리더가 특단에 조치를 취하시오삭제

          • 양사랑 2019-09-15 12:00:45

            축구단 문제는 단장의 문제로만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양쪽 의사도 중요하다. 일방적 댓글은 편협적이다.삭제

            3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2
            ad41
            ad40
            ad38
            ad39
            default_main_ad1
            default_main_ad3
            ad43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