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22명‧공무원 8명… 민간의 군정참여 출발선
민간 위원장 선출 투표서 동률 세 차례 나와

정동균 민선7기가 민과 관의 협치를 통해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는 ‘민관협치협의회’(이하 민관협)를 구성했다. 군정에 민간참여를 보장하는 민관협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처음 열린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 또한 활발한 의견을 피력해 기대감을 더 하고 있다.

민관협치협의회 위원들이 첫 정기회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평군은 지난 19일 강상면 다목적복지회관에서 ‘양평군 민관협치협의회’에서 활동할 민간위원을 위촉하고 첫 정기회의를 가졌다.

민관협은 위원장인 정동균 군수 등 8명의 공직자와 위촉직 위원 22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는 민간위원 20명, 당연직 위원 6명 등 26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위촉장 수여에 이어 민간 공동위원장 선출, 분과위원회 구성, 민관협치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순서로 진행됐다.

민관협 위원들은 민간위원장 선출에서부터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했다. 공직자에 의해 추천된 황경철(동남보건대 바이오환경보건과 교수) 위원과 시민단체에서 추천한 박민기(양평경실련 정책위원장) 위원이 투표에서 세 차례나 동률이 나오면서 결국 연장자인 황 위원이 초대 민간공동위원장으로 결정됐다. 박 위원은 부위원장을 맡았다.

이후 민관협의 실질적인 활동을 해나갈 분과위원회 구성에서 각 위원들은 여러 의견을 제시했는데 대표적인 의견은 경기도 민관협의 분과 모델인 ▲의제선정 ▲역량강화 ▲제도개선 분과를 두자는 것과 업무 분야를 나눠 구체적인 역할을 맡기자는 의견(수원시·안산시 모델)이 나왔다.

위원들의 의견이 갈리자 황 위원장은 분과위원회 선정을 다음 회의로 넘겼다.

민관협은 정동균 군수가 시민단체가 제안한 군정개혁위원회를 지난 3월 ‘양평군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로 입법화하면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양평군 전반에 걸친 정책 결정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해 민관협은 ▲조례 제안 ▲제도 개선 ▲지역현안 공론화 ▲민관협치 방안 등을 주된 사업으로 설정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관과 조율을 통해 현실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한 민관협 위원은 “위원회가 실질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분과위원회 활성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실무적인 뒷받침도 필요하다”며 “이제 출발선에 선 민과 관의 협치는 주민들의 참여를 어떻게 보장하고 유도할 지가 관건이다. 최대한 많은 주민의 의견을 듣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꼭 필요한 의제를 선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