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용역 보고회

양평군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21일 강상면다목적복지회관 2층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정동균 군수, 송요찬 군의회 부의장, 황선호 의원과 양평군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양평청년사이다 분과장, 관련 부서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보고회는 참석자소개, 군수 인사말에 이어 지방행정발전연구원 연구용역 보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청년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양평지역의 청년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로드맵이다. 용역기관인 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지난 5~8월, 청년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조사를 실시했고 청년, 전문가, 관계 공무원을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FGI) 등 정성조사를 병행해 정책수요를 분석했다.

연구원은 ▲청년이 정착할 수 있는 일자리 환경 ▲청년이 즐길 수 있는 문화여가 인프라 ▲청년정책 홍보를 통한 인지도 향상 ▲청년관련기반사업 구축을 통한 청년 친화도시 형성을 추진전략으로 13가지의 사업안을 제안했다.

연구원의 용역결과보고후 위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하지만 질의응답에서는 위원들의 쓴소리가 이어졌다. 위원들은 좋은 정책이 많이 나왔지만 양평에 최적화된 정책이 필요하다. 좀 더 현실적이고 심층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지은 위원은 “중간보고회에서 나온 통계결과에 대해 청년들의 현실과 많이 떨어져 있는 결과라 의아함을 많이 느꼈다”며 “청년 현실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결과 값에서 공무원 등 평균을 높일 수 있는 집단을 제외한 현실적인 분류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준엽 위원은 “양평군에 있는 직업군에 대한 자료를 충분히 조사해 나열해 줘야 현실적으로 양평에서 할 수 있는 직업, 직종을 선택할 수 있다. 양평군에 맞는 현실적인 계획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심준보 기획예산담당관은 “양평군 기업체의 현실에 대해 깊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군내에서 일하고 거주하는 청년들을 도울 수 있는 계획이 담겨야 한다”며 “구체적으로 기업체에서 일할 수 있는 여건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부모님의 도움 없이 창업할 수 있는 젊은 층은 거의 없고 일할 수 있는 사업체의 수 자체가 적은 상황인 만큼 청년 고용에 대한 인센티브 등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청년정책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등의 토론회시간이 필요하다” “양평군 청년 조례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년 연령의 차이가 커 세대별 계획을 고민해야 한다”등의 의견이 나왔다.

정동균 군수는 “청년전담조직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 세미원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 기 시행 청년교육 참여자들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용역진이 제시한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사업예산과 우선순위에 맞춰 기본계획 및 2020년 사업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평군은 용역 최종보고서를 근거로 양평군 청년정책위원회의 최종 토의를 거쳐 ‘양평군 청년정책 기본계획(5개년)’을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