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에는 음료수나 맥주 캔, 과자 비닐류, 아이스팩 등의 생활쓰레기가 집중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어떻게 분리 배출해야 할까요?

▲철‧알루미늄 캔… 캔 안에 담배꽁초 등 이물질이 담긴 상태로 배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재활용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때는 가급적 내용물을 깨끗이 씻어서 배출해야 합니다.

▲캔 뚜껑… 캔 뚜껑은 같은 재질이면 캔과 함께 배출하면 됩니다. 단, 통조림통 등과 같이 재질이 다른 경우는 별도 배출하면 됩니다.

▲알루미늄 호일… 고기나 감자 등을 구워먹을 때 사용한 후 배출하는 폐알루미늄 호일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됩니다.

▲가스류가 담긴 페트병… 부탄가스통, 모기향 등 가스류가 담긴 페트병은 가급적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노즐을 누르거나, 못 등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 가스를 완전히 제거한 후 캔류로 배출하면 됩니다.

▲재활용 표시가 없는 1회용 비닐봉투… 과자, 라면봉지 등과 함께 비닐류로 배출하면 됩니다.

▲아이스팩… 물기가 묻어 있는 아이스팩을 통째로 버릴 때는 신문지 등으로 싼 후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면 됩니다. 만약, 아이스팩 안에 합성수지물질을 제거 한 후 겉비닐만을 깨끗하게 분리해 배출한다면 비닐류로 배출해도 됩니다.

▲비닐과 종이가 합쳐져 있는 포장재… 쌀포장재 등 단면이 비닐 코팅된 종이는 종이류로 배출하면 됩니다. 단, 양면이 비닐 코팅된 종이는 비닐류로 배출해야 합니다.

 

- 이 코너는 주민들이 일상생활 과정에서 궁금증을 가져 볼만한 쓰레기 관련 정보와 헷갈리는 분리‧배출 상식 등을 알리고, 주민과 소통하는 창구로써 기획됐습니다. 홍윤탁 양평군청 환경과 자원순환팀장이 진행합니다. 궁금한 점은 이메일(yt21@korea.kr)로 문의해주세요.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