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양평 용문산 산나물 축제’가 오는 26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6일간의 축제를 시작한다. 올해 축제는 산나물 채취기간을 고려해 오는 26~28일 용문역과 용문천년시장에서 1부 행사를 열고, 다음달 3~5일 용문산 관광지 일원에서 2부 행사를 개최한다.

 

◇용문역‧용문천년시장 1부 행사… ‘전통시장에서 즐기자’

오는 26~28일 용문역‧용문천년시장

용문역 일원에서 열리는 산나물 축제 1부 행사는 각 지역의 산나물을 모아 임금께 진상하는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산나물비빔밥 나눔 행사와 창작뮤지컬 <궁-마의태자와 용문산 천년은행나무>, 초청가수 공연, 청소년 끼 페스티발, ‘제4회 전국 산나물 가요제’ 등이 열린다.


1부 행사는 산나물축제 10주년을 기념해 GMTV에서 윤경화쇼 가요중심과 연계한 특집 방송을 방영한다. MBC 전 아나운서 윤경화의 진행으로 송대관, 진미령, 유현상, 하동진, 소명 등 인기가수가 출연할 예정이다.

축제에는 다양한 산나물과 관련된 먹거리, 주막거리, 농‧특산물 판매는 물론 양평 농촌체험마을에서 준비한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돼 있다.

용문천년시장에서는 경기공유마켓 행사를 축제와 함께 진행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함께하는 축제를 준비했다.

 

◇용문산관광지 2부 행사… ‘온 가족이 함께 즐기자’

다음달 3~5일 용문산 관광지 일원

다음달 3~5일 용문산관광지에서 열리는 2부 행사는 ‘산나물 콜라보~산나물과 어울리는 건강한 맛 찾기’를 주제로 가족의 달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공연, 전시, 관람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즐거운 체험 및 전시… 스마일로 유명한 이목을 작가의 작품전시와 ‘이왕이면 smile’ 체험,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한 독립선언서 필사체험 및 ‘미쓰 선샤인’ 포토존, 산촌 주민들과의 놀이 한 판 대결, 에코백‧컵받침‧은행알목걸이‧도토리팽이‧피리 만들기 공방, 어린이벼룩시장, 추억의 먹거리 마당 등이 축제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특히, 천년은행나무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은행알 화폐를 사용하는 것이 이색적이다.

▲신나는 공연 및 볼거리… 천년은행나무 역사를 알리기 위한 1100인분 산나물 비빔밥 나눔과 박애리&팝핀현준 개막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김원준, 정수라, 마야 등 인가가수 축하공연, (사)한국음악협회‧국악협회 양평지부, 양수초 어린이합창단, 밴드11월 등 양평지역 뮤지션들의 공연이 3일 동안 계속된다.

키즈존에서는 마술, 똥꼬가 셋, 이노무식기들, 퍼펫판타지 공연이 하루 2~3차례 열린다.

또, 임금님 선발대회를 통해 선정된 임금님의 산나물 진상행렬, 산나물축제 UCC 홍보왕 당선작 상영을 통해 양평과 산나물 축제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다.

▲건강한 산나물 요리… 용문산 산나물은 거의 모든 지리지(역사문헌)에서 임금님 진상품으로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우수하다. 건강한 산나물로 만드는 조리 체험(1일 선착순 75명) 행사가 열려 한식 명인에게 산나물장아찌와 산채만두 만들기를 배울 수 있다.

또 산나물전국요리대회, 산나물보물찾기대회 등도 열린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