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시민단체들 “공사노조를 지지” 한 목소리

공사노조의 최종보고에 대한 분노와 요구안에 대해 양평군내 정당, 시민단체 등도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의사를 밝히고 있다.

양평공사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18일부터 양평군청 앞에서 연구용역 보고서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양평여주지역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지난 19일 본지와 만남에서 “위원회 내부에서 아직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논의하지 않았지만, 보고서에 문제가 많다는 점은 다들 공감할 것”이라며 “공사노조가 얘기했듯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무겁게 지우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옳다. 그리고 전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길 바란다. 민주당 또한 적극적으로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양평군위원회도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양평공사 경영진, 노조, 양평군, 양평군의회,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양평공사 정상화를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며 “최종보고서는 경영혁신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없고, 최저임금 수준의 직원임금을 24.1% 삭감한다는 내용으로 귀결돼 지역사회의 갈등만 부추길 뿐”이라고 지적했다.

양평경실련도 공사노조를 지지했다. 여현정 사무국장은 “분노와 실의에 빠진 공사 직원들에 대한 지역사회 차원의 위로가 필요해 보인다”며 “직원들 희생만 강요한 이번 최종보고서에 대해 발주처인 양평군의 책임도 크다. 정권이 바뀌었고, 인수위원회에서 공사의 문제를 지적했음에도 왜 적폐청산을 하지 못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역내 노동조합들도 공사노조를 적극 지지하며 투쟁에 동참할 것을 선언하고 있다. 공사노조와 같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용문차량지부 김연호 지부장은 “경영진의 방만경영으로 초래한 공사문제를 노동자의 임금 삭감으로 해결하자고 한 이번 최종보고서는 최악의 결과물”이라며 “양평군내 8개 노동조합 모임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고 공사노조와 함께 할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정동균 “신임사장이 주도해 공사 혁신해야”

공사 최종보고서 파장이 커지자 정동균 군수는 지난 21일 박윤희 신임 공사사장을 만나 “용역보고서는 참조자료이다. 용역보고서는 현 정부의 정책기조와도 맞지 않는 부분이 있으나, 전문가의 진단 등 귀담아 들을 부분도 있다”며 “박 사장의 비상 혁신 프로그램을 차근차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박 사장은 지난 20일 본지와 만남에서 “노조의 주장에 공감한다. 노조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공사혁신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