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DIY⑫

날씨가 추워지면 필연적으로 난방비에 신경이 곤두선다. 그러다보면 과연 우리집 단열은 제대로 되고 있는 건가? 하는 걱정이 앞서게 되는데 단열만 제대로 시공해도 겨울철 줄줄 새는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

단열은 한마디로 말해 ‘외부냉기가 내부로 전달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럼 단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단열의 원리

그림에서 보듯이 단열재를 사용하지 않은 벽은 단열재를 사용한 벽보다 실내로 냉기를 전달하는데 훨씬 불리하다(외부온도와 내부온도의 차이가 적다)

▲K 값이란 ?

일정한 부피를 가진 물체에서 일정한 거리로 이동했을 때 온도변화의 값, 즉 열전도율 K값이 클수록 단열에 불리하고 적을수록 단열효과가 좋다. 다시 말해 단열재를 선택할 때 그 단열재가 가지는 고유의 K값이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단열시공에 유리하다.

▲단열시공 부위

대개 주택의 벽체는 건축기준에 의해 정해진 k의 단열재를 사용함으로 열손실을 최대한 방지하고 있으나, 열손실이 많은 창호, 특히 열전도율이 높은 유리부분의 열손실 방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로이유리

-로이+가스복층유리

-종래에는 이중 복층유리창이 대부분 시공됐으나 최근에는 전망을 고려한 단층 전면창(통창)을 선호하는 추세임으로 로이코팅유리 시공으로 열손실을 방지하고 있다.

 

▲로이코팅유리 판별법

일반적으로 로이 코팅은 육안으로는 구별하기 어려워 고가의 특수장비를 이용해 코팅 유무를 판별하고 있으나 아래 소개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도 판단이 가능하다.

우선 대상 유리를 빛이 없는 야간에, 주위에서 흔히 사용하는 라이터나 LED빛으로 비치면 4개의 불빛 형상이 나타나는데 이중 1개의 불빛 형상의 색깔이 다른 경우 로이코팅 시공된 유리다.

- ‘아이캔스쿨’ 목공방 홍성수‧김향미 사장 제공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