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마다 정당이나 인물을 떠난 정책선거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정작 현실에선 그렇지 않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본지는 정책대결의 장을 마련하고자 후보자 초청 정책토론회를 주최했지만 당시 새누리당 후보들의 불참으로 반쪽 토론회에 그치고 말았다.

당시 후보자들이 밝힌 불참 이유는 “격이 맞지 않는다”, “일정이 바쁘다”, “상대 후보들이 책임 있는 정당 소속 후보가 아니다”는 것이었다. 말로는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실천하자면서 정작 토론회에는 참여하지 않은 것이다. 아마 공천만 받으면 다 된 거라는, 당선에 대한 자신감이 컸던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선거를 치른 결과가 어떠했는지는 4년 동안의 군정과 군의회를 돌아보면 유권자들이 더 잘 알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양평에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4개 정당이 모두 군수, 도의원, 군의원 예비후보자를 낸다. 그간은 하나의 보수정당이 절대 우위를 보여 왔지만 이번 선거는 결과를 점치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다. 보수당은 보수당대로, 진보당은 진보당대로 정책적 차별성을 유권자에게 호소하고 한 표를 부탁해야하는 상황이다. 게다가 촛불혁명으로 정권을 교체한 유권자들의 의식도 예전과는 다르다. 지지정당만 보고 뽑았다 국가적으로 큰 대가를 치른 만큼 이번에는 제대로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한 예비후보는 “시장에서 만난 주민이 공약이 뭐냐고 물어왔다. 정당보다는 구체적인 공약에 관심을 보여서 놀랐다”며 양평의 달라진 분위기를 전했다.

주민들은 후보자들이 내놓은 공약을 평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공약을 제안하는 적극성도 보이고 있다. 본지가 진행한 ‘주민이 제안하는 선거공약’ 기획에서도 이런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관련 분야의 공약을 제안해왔다. 공약을 제안하고 싶은데 예비후보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언제가 시기적으로 적당한지를 묻는 단체의 문의전화도 신문사로 걸려온다.

예비후보자들은 현재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문자메서지 발송 등을 통해 공약을 알리고 있다. 주민의 의견을 들어 공약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겠지만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전달방식일 뿐이다. 주민과 소통하는 정치를 펼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주민들과 직접 만나 공약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당연하다. 또 후보자 상호 간의 토론을 통해 공약의 정당성과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 양평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모아지고, 진정한 지지층이 생긴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후보자 정책토론회’이다.

요즘 정치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꼽는 것이 주변과의 소통능력이다. 주민들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소속 정당의 후광으로, 혹은 특정 지지표의 결집으로 당선되겠다는 생각을 하는 후보가 있다면 시대가 달라진 것을 모르는 아둔한 사람이거나 오만한 사람임이 분명하다. 아니면 말 한마디 제대로 못 하는 무능력한 후보이거나.

본지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다음달 24일을 전후로 예비 군수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주최하려고 한다. 관심 있는 단체나 기관과의 공동 주최 등 토론회 성사를 위해 필요한 노력은 어떤 것도 마다하지 않을 예정이다. 각 정당이나 후보자가 원하는 토론회 방식이나 제안이 있다면 어떤 것이라도 논의를 진행할 용의가 있다. 그럼에도 토론회에 불참하거나 핑계를 대는 후보자나 정당이 있다면 그에 대한 정당한 평가는 유권자들이 내릴 것이라고 믿는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