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열린 양평친환경로컬푸드협동조합 임시총회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지난 6월 불거져 나온 이사장의 횡령‧배임 의혹보다 더 큰 충격이다. 임시총회를 성사하기 위한 인원은 전체 조합원 145명 중 73명이었다. 이것도 채우지 못한 조직이 양평군의 친환경로컬푸드 판매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책임을 조합에게만 물을 수 있는 것인가? 양평시장에 위치한 로컬푸드직매장은 양평군 로컬푸드 판매의 전초기지다. 그만큼 중요한 곳을 맡긴 조직이 총체적 난관에 부딪쳤는데도 양평군은 올해 또다시 3년 연장계약을 해주며 뒷짐만 지고 있다.

조합의 임원들과 군청 담당자들은 로컬푸드직매장의 중장기 운영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내년 사업계획은 세웠는가? 생산자 조직을 늘려 안정적인 상품공급을 갖출 방안과 소비자 회원 확대 방안은 마련했는가?

12일 열려고 했던 임시총회의 안건에는 내년 사업계획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이런 상황임에도 양평군은 소비자가 찾지 않을 위치에 용문점을 개설했고, 내년에는 청운면에 추가로 지점을 낼 계획이다.

이사장의 횡령‧배임 사건을 조사한 양평경찰서에 찾아간 이사들은 이사장을 옹호하기에 바빴고, 감사들 또한 자료제출이나 증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한다. 증거가 불충분하게 되면서 사건은 고소 취하됐고, 이사장은 이를 큰 소리로 떠들며 자신을 고소한 사람을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뙤약볕에 땀 흘려 농사지은 상품을 납품한 조합원들은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들의 상품을 판매한 돈으로 이사들은 유흥주점에서 술을 마셨고 밥을 먹었다. 순박한 조합원들을 호구로 만들어버린 조합 임원들 또한 그 책임을 져야 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