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은 지난 12일 ‘양평군 행복공동체 구성을 위한 원주민-이주민 간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원주민-이주민을 주제로 지역에서 정책포럼이 열린 것은 지난 10월 본지가 주최한 ‘새로운 이웃, 함께 살아갈만한가요?’에 이어 두 번째다. 신문사가 지역현안을 드러내 적절한 대안과 정책이 도출되는데 일조하기 위해 마련한 시민포럼의 첫 번째 주제로 원주민과 이주민 간 갈등을 선택한 것은 이 문제가 지역발전과 주민의 행복한 삶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원주민-이주민 간 갈등사례를 아는 게 있느냐고 묻는다면 주민 누구나 한두 가지 이상은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진입로나 현황도로와 관련한 분쟁, 마을발전기금 문제, 마을청소나 행사참여를 둘러싼 갈등, 문화와 정서 차이에서 오는 소모적인 감정싸움까지 해도 해도 끝이 없다. 최근에는 기득권세력으로 자리 잡은 일부 이주민이 마을 갈등을 조장하는 주역이라는 이야기까지 들린다. 10년 이상을 곪아오며 주민 역량을 갈아먹고 행정력을 소진시켜온 갈등이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이제라도 군이 갈등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나선 것은 박수칠 만한 일이다. 그리고 정책포럼 개최로 첫 걸음을 떼게 된 것 또한 반길 일이다. 그런데 포럼을 지켜보며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다. 이날 주민 20여명이 참석해 패널들의 모두발언에 이어 주민갈등과 관련한 종합토론을 함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우리 마을은 잘 되고 있다고 말하는 주민은 있어도 우리 마을은 이런 갈등이 있다고 말하는 주민은 없었다.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주민들, 정작 이런 자리가 필요한 마을에선 참석하지 않은 셈이다.

사이 나쁜 부부를 화해시키기 위해선 우선 한 자리에 앉혀 이야기를 나누도록 해야 하는데, 사실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반은 해결된다. 해결하겠다는 최소한의 의지는 서로 확인한 셈이니까. 어떻게 불러 앉힐 것인가? 진짜 고민은 지금부터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