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공흥 따복하우스와 관련한 기사에 담당 공무원 이름을 밝힌 것을 두고 신문사 홈페이지 해당 기사에 댓글이 제법 달렸다. 기사내용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닌 공무원 개인에 대해 폄하하는 댓글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실명을 거론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기사를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공무원의 개인적인 의견인 것처럼 기사를 쓰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는 댓글은 국민적 정서와는 거리가 있는 것 같다.

요즘은 많은 직업인이 자기 이름을 걸고 일을 한다. 양평친환경로컬푸드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에는 농부의 이름은 물론 전화번호까지 기재돼 있다. 전자제품 뒤에는 검수자 이름이 적혀 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직원은 이름은 물론 업무평가까지 바로 이뤄진다. 기자도 기사 끝의 바이라인에 자신의 이름을 밝힌다. 그런데 공무원이 담당하는 업무와 관련해 실명을 거론하는 것은 왜 문제를 삼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기사를 쓰는 목적까지 의심받아야 하는 지는 더욱 모르겠다.

사실 기자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일일이 담당 공무원의 실명을 쓰지는 않는다. 군민의 생활과 직결된 중요한 사안이거나 업무를 대하는 담당자의 발언이 적절치 않을 때 실명까지 쓰게 된다. 일반 직업인도 자기 이름을 걸고 일을 하는데 국민이 낸 세금으로 공적인 일을 담당하는 공무원이 자기 이름을 걸고 일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군의회에 출석해 관련 업무에 대해 답변해야하는 것은 고위공직자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다. 공무원이라면 공적인 업무에 대해 군민이 선출한 의원에게는 물론 취재기자에게도 성실하게 답해야 한다.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취재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개되면 부끄러운 것은 ‘이름’이 아니라 적절치 못한 일처리다. ‘관계자’나 ‘담당자’라는 말 뒤에 숨는다고 해서 부끄러운 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공무원 이름 공개를 지적하는 댓글에 찬성보다 반대가 더 많은 것을 보면 보편적인 사람들의 인식 또한 신문사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