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국 경기도체육회 총괄본부장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내년 6월13일 치러진다. 1991년 처음으로 지방의회를 구성하고 1995년부터 지방자치단체장을 직접 선출하는 지방자치제도가 본격 도입된 지 23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번 선거에서는 지방분권을 강화(입법권, 행정권, 조직권, 재정권)해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구현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어떤 내용으로 드러날지 주목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역대 선거처럼 이번 지방선거도 정당공천이 유지될 예정이어서 중앙정치 논리에 지방이 휘둘리는 후유증은 계속될 전망이다. 선거 후 지역은 여전히 진영논리에 따라 주민 간에 골이 패이고 고착화된 승자독식 문화로 불신과 갈등이 끊임없이 반복되어 왔다. 지방선거를 통해 주민중심의 자치역량을 키우고 지역통합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표는 성과로 구체화시키기 쉽지 않은 난제다. 지방선거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밥그릇과 지역주도권 쟁탈전으로 왜곡되어진 측면이 뿌리 깊기 때문이다. 선거 때마다 여타지역이 대동소이 하겠지만 우리 양평은 매우 심한 통증을 겪고 있다. 동부, 서부로 일컬어지는 지역 간 격차, 더욱 격화되는 토착민과 이주민간 갈등, 세대 간의 현격한 생각차이 등은 양평이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데 이겨내야 할 과제들이다. 내년선거에서는 꼭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

먼저 선거 전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자가 선관위와 언론이 참여한 가운데 가장 깨끗하고 정정당당한 정책선거를 하겠다는 대 군민 약속을 함께 하는 것이다. 무조건 당선되고 보자는 막가파식 선거문화를 지양하고 후보자와 각 캠프에서 도와주는 지지자들 간의 불신과 비방 등을 원천적으로 근절해보자는 것이다. 후보자 선거비용도 운동기간 중에 공개하고 선거 사무소 공동 사용도 추진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선거에 당선되어 지역을 이끌고 갈 지도자들이 지역현안과 정책추진 공감대를 만드는 가칭 ‘지역정책협의회’를 매월 정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소속 정당을 뛰어넘어 군의원, 도의원, 군수, 국회의원이 머리를 맞대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지역, 경기도, 중앙부처에서 필요한 자원 확보를 위해 상호간 역할을 나누고 협력하는 것이다. 여건에 따라 현장답사와 지역주민들을 이해시키는 노력도 함께하고 지역 언론과 시민단체는 자문과 감시, 홍보 등에 동참하는 것이다. 여기에 낙선 한 후보들의 좋은 공약들을 군정에 반영하고 훌륭한 인재를 추천받아 군정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읍, 면별로 ‘주민생활편의시설 구축 표준도’를 만들어 소외되거나 상대적으로 차별된 지역에 예산을 우선 편성해 지역 간 불균형을 신속히 해결하여 주민생활 인프라 편차를 해소해 내야 한다. 또한 이주민과 토착민간의 갈등을 치유하기 위해 양평에 행복하게 함께 살기위한 정착 프로그램(지역 알기, 이웃 알기, 함께 살기)을 양평군 차원에서 운영하여 진심으로 행복한 공동체 기반을 굳건히 다져야 한다. 여기에 세대 간 생각차이를 좁힐 수 있는 범 군민 교육정책의 일환으로 ‘군민소통대학’을 개설해 지역에 살고 있는 명사들에게 재능 나눔의 기회를 주고 군민통합으로 결실을 만들어 가는 격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에서 선거에 나섰다가 낙선한 후보자는 물론이고 도와주었던 주변사람들까지 분노와 좌절로 힘겹게 살아가는 모습을 종종 본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포용과 아량이 부족한 지역의 한계를 탓하기 전에 우리 지역 구성원들이 선거과정을 통해 또 다른 아픔이 거듭되지 않도록 공동책임 의식을 갖고 견고하게 관리를 해내야한다. 본인도 지난 2007년 4월, 양평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해 투표 며칠 전부터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조직적인 음해와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가슴 아픈 고통을 오랜 시간 경험한 바 있다.

이제 선거로 뽑힌 선출직에게는 오직 지역사회와 공공의 가치를 위한 무한책임(無限責任)과 멸사봉공(滅私奉公)만이 있을 뿐이다. 떠날 때 수고했다고 박수 받는 것이 표창의 전부일 수 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가 앞장서고 군민들이 지혜를 모아 양평선거의 품격을 높이고 지역통합의 기회로 발전시키는 축제 같은 선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