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퇴직공무원 출신 황순창 본부장 공모 신청
황주홍 의원, 관피아 방지 개정법안 발의 ‘눈길’

양평공사 신임사장 공모에 양평군청 사무관으로 명예퇴임한 황순창 양평공사 미래성장본부장이 신청하면서 또다시 ‘관피아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양평공사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이번 공모에서 ‘관피아 인사 배제’를 선언했지만 이는 지켜지지 못할 약속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임추위와 양평공사에 따르면 지난 1일 마감된 양평공사 사장 공모에 황순창 본부장을 포함해 2명이 신청했다. 다른 한 명은 공무원 출신이자 경기도시공사 임원인 A씨로 알려졌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1일 마감 시한을 앞둔 오후 5시30분경 A씨가 서류를 접수했고, 곧이어 황 본부장이 접수했다.

황 본부장은 지난 4일 본지와 통화에서 “(사장 공모에 참여할) 계획은 없었지만 지역 전문가가 참여치 않고 외부 비전문가만 신청해 부득이하게 나섰다”며 “2년 가까이 공사에서 근무하며 나름의 공사 발전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세웠고, 전 직원과 단합해 보다 나은 공사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황 본부장의 사장 공모 신청에 대해 공사 노조 측은 큰 불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그간 황 본부장이 직원들에게 보여준 성품과 성실함, 직원과의 소통에 큰 문제는 없다는 게 일반적인 여론”이라며 “다만, 유통이나 환경 전문가가 아닌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임추위는 지난 8일 두 사람에 대한 서류전형을 실시하고 오는 14일 면접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추위 관계자는 “관피아 인사를 배제하려고 했으나 지역 인재들이 나서지 않아 아쉽다”며 “공정한 심사를 통해 차기 사장을 선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임추위는 사장 재공모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관계자는 “두 사람 모두 서류전형에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면접심사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사장 재공고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의원(국민의당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지방자치단체장이 지방공사 사장 등 임명 시 지방의회가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지난달 25일 발의했다.

황 의원은 지자체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과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이 현행법상 지방공기업 장의 임명권을 지자체장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개정안은 지방의회로 하여금 지자체장이 임명하는 지방공기업 장에 대한 인사 청문을 할 수 있도록 법률에 마련해 관피아 인사를 통한 지방공기업 경영악화를 막자는 취지다.

양평공사는 지난 2014년 김영식 전 부군수를 사장으로 영입한데 이어 2015년에는 황 본부장을 채용했고, 올해 3월에는 퇴직 공무원 2명을 본부장으로 영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