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주민 간 마찰사태로 번지나
대책위 “무성의한 군 답변 수용못해”

지평면 무왕리 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이학표, 이하 대책위)가 양평군이 제시한 5개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아들이지 않을 분위기다. 쓰레기사태의 장기화와 자칫 군과 주민 간 마찰의 우려도 제기된다.

대책위가 지난달 26일 군에 요구한 5개 건의안은 ▲매립장 시설 현대화 ▲월산리 인도 설치 ▲매립장 인근 주택 태양광 시설 설치 ▲지평면 발전기금 2억원 조성 ▲소각비용 매립장 인근 주민 복지기금으로 전환 등이다.

군은 지난 4일 1차 답변을 대책위에 전달했지만 대책위는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해달라고 요구했고, 군은 다시 지난 12일 2차 답변서를 대책위에 전달했다.

김경호 환경관리과장은 “이달 말부터 대책위와 타 시군 매립장을 견학하고 올해 안으로 매립장시설 현대화 계획을 수립한다. 월산리 인도 설치는 지평면에서 정식 사업계획을 올리면 내년에 반영할 예정이다. 태양광 설치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발전기금은 2000만원 수준으로 조성이 가능하지만 소각비용의 주민복지기금 전환은 불가하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열린 지평면 토크콘서트에서 이학표 위원장이 쓰레기 매립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군의 이 같은 답변에 대책위는 군의 매립장에 대한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태도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김선교 군수는 이 문제로 한 번도 대책위를 만나지 않았다”며 “(김 군수는) 지난 지평면 토크콘서트에서 매립장과 관련해 의견을 제시한 이학표 위원장에게 ‘너무 까칠하게 말하지 말라’고 표현하는 등 대책위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군의 진정성 있는 대책 마련과 대책위와 진심어린 소통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의 최종 결정은 총회에서 내려질 예정이지만 대책위 임원 다수가 이런 입장을 보이고 있어 총회 결과도 ‘매립 불가’로 내려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만약 대책위가 ‘매립 불가’ 결정을 내릴 경우, 매립장에 더 이상 쓰레기를 적재할 공간이 없어 매립을 해야 할 처지인 군과 물리적인 마찰이 생길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대책위와 군의 차후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