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대선에서 ‘완전국민경선’ 제도를 도입했다. 문재인 전 당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 4인 후보에 대해 지난 22일 지역별 현장투표를 시작했다. 31~4월2일 ARS 투표, 4월3일 전국 대의원 현장투표로 최종 후보를 선출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부터 대선후보 경선 현장투표를 시작했다. 양평군 투표소에서 신청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여주‧양평지역위원회는 이번 대선에서 지역 득표율 45%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지역위원회를 보다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조직으로 탈바꿈시킨다는 입장이다. 선거구민들의 소망을 지자체와 의회, 중앙정부와 국회로 연결시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당이 지향하는 ‘함께 성장하는 사회’, ‘더불어 사는 세상’,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사회’의 지역 비전을 구체화하고 꾸준한 정책 활동으로 신뢰를 쌓는데 집중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2차례 경선을 통해 김관용 경북지사, 김진태 의원, 이인제 전 경기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등 4명의 대선 후보자를 확정했다. 오는 31일 책임당원(70%)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30%)를 종합해 최종 후보를 선출한다.

여주·양평당원협의회는 바른정당과 분당 이후 최근 기존 당원 외에 540여명의 신규당원을 모집했고, 오는 6월까지 1000명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읍면 운영위원을 중심으로 중앙당에서 추진하는 ‘분권형대통령제 개헌 촉구 100만명 서명운동’에 참여해 24일까지 5000명(지난 20일 현재 3460명) 서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다음 달 중 자문·여성·청년·차세대(대학생)·홍보위원회, 산악회 등 조직체계를 완비할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지난 17일 대선 후보자 선출 예비경선을 열고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손학규 전 경기지사, 박주선 국회 부의장을 최종후보로 확정했다. 다음달 3~4일 여론조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선출한다.

양평·여주지역위원회는 현재 양평군내 300여명의 당원을 모집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12개 읍면별 선관위원을 추천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대선에서 읍면별 대표를 선출해 운영위원회 구성 등 조직규모를 확장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자 경기지역 경선은 다음달 1일 수원에서 진행한다. 경선방식은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바른정당은 대선 후보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의 권역별 정책 토론회를 지난 19일부터 시작했다. 이날 광주를 시작으로 21일과 23일 부산과 대전에서 정책토론회를 연데 이어 오는 25일에는 서울에서 토론회를 갖는다.

유 의원은 호남권에 이어 영남권 국민정책평가단 투표에서 남 지사에 승리했다.

바른정당은 국민정책평가단 투표 40%, 당원선거인단 투표 30%, 일반국민여론조사 30%로 대선후보를 정한다. 25∼26일 경선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26∼27일 온라인 문자투표 방식의 당원선거인단 투표를 실시한다.

오는 28일 서울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대통령 후보자 지명대회를 연다.

 

정의당은 지난 16일 심상정 상임대표를 19대 대통령선거 후보로 확정했다. 심 대표는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당원 총투표에서 80.17%를 득표해 19.16%를 얻은 강상구 후보를 눌렀다.

경기도당은 오는 26일 오전 10시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2017년 정기 대의원대회’를 개최한다. 대의원대회에 이어 오후 2시에는 킨텍스 제1전시장 그랜드볼룸에서 ‘정의당 19대 대선승리 전진대회’를 개최한다.

노회찬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드는 무거운 책무가 아직 남아있고, 그 첫 번째 과정은 이번 대선을 통해 진보적 정권교체를 이뤄내는 것”이라며 “노동이 존중받는 대한민국, 기회가 균등하고 결과가 공평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이번 전진대회에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