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군 수도사업소, 용화수 약수터 ‘부적합’ 왜 감췄나

기사승인 2017.02.16  11:35:00

공유
default_news_ad2

- 경기보건환경硏, 지난해 6월 ‘총대장균군 검출’
군, 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 부적합 결과 누락

양평군 수도사업소가 지난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부적합 판결을 한 용화수 약수터(용문면 다문리 산41-1)의 수질검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지 않고, 최근 수질검사 조작으로 문제가 된 H연구원이 내린 ‘적합’ 판결만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두고 수도사업소가 수질검사업체의 수질 조작을 부추기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난해 8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최종 '부적합' 판정을 받은 용화수 약수터.

H연구원의 수질 조작 사실이 보도(본지 2월9일자 1면)된 후 후속 취재에 들어간 본지는 군 수도사업소와 지역경제과 생활위생팀에 먹는 물 수질검사 관련 자료를 일부 받았다.

이 자료에 따르면 군의 먹는 물 공동시설인 약수터는 모두 8곳으로 월 1회 7개 항목을 검사해야 하고, 연 1회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49개 항목에 대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월간 검사는 H연구원이 했는데 지난 3년간 단 한 번도 부적합 판정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6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한 검사에서는 2곳에서 총대장균군이 검출돼 부적합 판결을 받았고, 7월 재검사에서 다시 용화수 약수터만 부적합 판결이 나왔다. 8월 3차 검사를 실시했지만 여전히 총대장균군이 검출돼 최종 부적합 판결을 내렸다. 총대장균군 검사는 월 1회 검사항목에도 포함된 항목이다.

하지만 수도사업소는 이같은 결과를 홈페이지(http://water.yp21.net/)에 게시하지 않았다. 홈페이지 수질검사결과에는 지방상수도와 약수터의 수질검사 결과를 월 단위로 게시한다. 현재 홈페이지에는 2015년 4월부터 현재까지의 결과가 게시됐는데, 유독 지난해 6~7월 약수터 수질검사결과만 누락돼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수질검사 업무를 맡고 있는 담당 주무관은 “처음 업무를 맡아 검사결과를 누락한 듯하다”고 했지만 같은 기간 지방상수도 검사결과는 제대로 게시했다. 만약 담당자가 이 시기 결과를 누락했다고 하더라도, 차후 게시물을 올릴 수도 있기에 이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더 큰 문제는 지난해 8월 약수터 수질검사 결과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8월 초 검사에서 용화수 약수터를 최종 ‘부적합’ 판결했지만, 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는 8개 약수터 모두 ‘적합’ 판정을 받은 검사결과가 게시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결과 대신 H연구원이 한 검사결과를 게시한 것이다. 이에 대해 담당자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어쨌든 H연구원이 적합 판결을 했으니 결과를 올렸다”는 이해할 수 없는 해명만 내놓았다.

H연구원 수질시료 분석팀을 총괄해온 정아무 직원은 지난 1월, 2016년 양평군 약수터의 총대장균 분석결과를 적합 범위로 수정하도록 팀원에게 지시한 혐의로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군 공무원이 연루됐는지는 밝혀내지 못했지만 정황상 충분히 의심이 가는 상황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은 이 담당자가 수질검사 업무를 맡은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기에 윗선의 지시에 의해 진행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당시 누구의 지시로 검사결과가 누락이 됐는지, 그 이전에는 이런 문제가 없었는지 등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가 시급하다.

황영철 기자 hpd@ypsori.com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양평군민 2017-02-21 22:04:57

    양평은 모든분야에서 총체적인 불안 부조리로 믿고 믹고 살수가없다는것이 요즘의 생각입니다. 다른곳으로 가야할거같읍니다.
    청렴도 전국 꼴찌동네 먹는물을을 속여서 검사하는 곳이 세상천지에 어디있나요?
    수돗물은 제대로 정수해서 보내는지 믿을수가없어요. 검찰은 보다 신속하게 수사해서 엄벌에 처할것을 바랍니다. 그래서 양평이 성인병 환자가 유독 많은 지도 의심스럽습니다.삭제

    • 갑질 2017-02-16 23:02:10

      군은 책임있는 군정을 하도록 잘 관리하라.
      몇몇 사람들의 입맞춤 행정을 멈춰라.
      무엇이 우선시 돼야하는지 사각지대를 살펴라.
      오페수가 수질보호 구역인 계곡에서 강가로
      그대로 방류하고 있다.
      양평군은 각 단체별 운영사업비 등등 낭비가 심하다.해외여행비도 아껴야 한다.
      가장 시급한 것은 도로.생활오폐수관.수도.
      가로등 마을안길 보수.군민이 편하게 살아가도록
      시설이 시급하다.삭제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