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도의회교육위의원 잇단 반대성명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달 29일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교육부가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중학교 역사①․②, 고등학교 한국사)을 지난달 28일 공개하고 국정화를 강행하려하자 각계각층에서 교과서 채택 거부 및 폐기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와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각각 보도자료와 기자회견을 통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국정역사교과서 거부한다’는 보도자료를 내고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에 충실한 교과서가 아니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위원회는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명시해 일부에서 주장하는 ‘건국절 사관’을 반영함으로써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독립운동의 의미를 축소한 점, ‘박정희 정부의 출범과 경제개발 계획의 추진’ 등 경제성장과 독재를 함께 서술해 독재의 불가피성을 옹호하고 있는 점, 대다수 역사학자와 현장교원의 외면 속에 비전공자에 의해 집필된 점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또위원회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국정화 폐지를 외치는 모든 국민의 함성을 외면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역사인식을 통제하고 획일화하려는 시도 자체가 비민주적 행태이며 다양성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행위”라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달 29일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의원들은 “교육부가 학생들에게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교육시킬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교육부가 말하는 권위자란 뉴라이트 활동으로 특정이념에 훼손된 인사들이 주류를 이루며, 심지어는 비전공자들로 집필진이 구성돼 유독 현대사 부분에 집착하리만큼 국가중심으로 작성되었다”고 우려하며 국정교과서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또 “내용상의 오류를 지적하지 않더라도 국내 28개 역사학회가 모두 반대하고, 전국 73개 대학에서 역사학을 강의하는 교수 80%가 집필을 거부했고, 전국 중고교에 재직 중인 역사 교사 90%가 반대의견을 제출한 상태라며 사회적 공감대를 얻지 못해 추진 동력을 상실했다”고 진단했다.

교육부는 오는 23일까지 전용 웹사이트(http://historytextbook.moe.go.kr)에서 국민의견을 수렴한 후 국사편찬위원회와 국립국어원에서 집필진과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최종본은 내년 1월 말 결정한다.

저작권자 © 양평시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